본문 바로가기

색의 상징적 의미

by 윤새싹 2021. 1. 26.
728x90
반응형

정말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색을 선택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특히 기업이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지을때 색은 아주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고, 디자인을 할 때에도 색 선정하나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냐 없냐도 결정지을 수 있죠.

저는 지금 다른 일을 하고 있지만 디자인 공부를 할 때 색에 관련한 책들을 참 많이 읽었습니다. 

색을 잘 쓸 줄 알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디자인에서는 그만큼 색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겠지요.

타로카드에서도 색이 나타내는 상징적 의미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컬러 타로카드도 있어서 뽑은 카드로 운세를 보기도 합니다.

 

오늘은 색이 나타내는 상징과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색의 상징적 의미

등급을 상징하는 색

과거 많은 나라에서는 복장별로 다른 색채를 사용하여 계급과 신분을 나타냈습니다.

신라시대에는 과닞ㄱ에 따라 1등위~5등위는 적색과 청색을 합친 자색 공복을 입도록 했으며, 6위주터는 비색, 10등위부터는 청색, 12등위~17등위는 황색 공복을 입도록 규정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 역시 1,2품과 정3품은 홍색, 종3품과 4~67품은 파랑, 7,8품은 초록, 법사는 검정, 훈련원은 노랑 등 품계에 따라 다른 색채의 복장을 하도록 규정했다고 합니다.

 

 

방위를 상징하는 색

여러나라에서는 색으로 방위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우리 나라는 동쪽은 파랑(청룡), 서쪽은 흰색(백호), 남쪽은 빨강(주작), 북쪽은 검정(현무)으로 방위를 상징합니다.

미국은 동쪽은 검정, 서쪽은 노랑, 남쪽은 파랑, 북쪽은 회색이 방위를 상징한다고 하네요.

 

 

음양오행을 상징하는 색(오방색)

오방색은 청, 백, 측, 황 등 음양오행을 기반으로 한 다섯가지 색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오방색은 예로부터 악귀를 쫓고 복을 가져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어 무속과 민중, 궁중에서 두루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 예로 색동저고리 및 조각보, 연지곤지, 국수에 올리는 고명, 단청, 부적 등에 오방색이 쓰입니다.

그리고 다섯가지 색깔마다 가리키는 고유의 방위와 오행이 있는데, 청색은 동쪽과 나무, 백색은 서쪽과 금, 적색은 남쪽과 불, 흑색은 북쪽과 물, 황색은 중앙과 흙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부문을 상징하는 색

미국에서는 종합대학 안의 단과대학에 각각 상징하는 색을 붙여 단과대학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 구분에 따르면 핑크색은 음악학, 빨강을 띤 주황색은 신학, 주황색은 공학, 황금색은 이학, 녹색은 의학, 청색은 철학, 자색은 법학, 백색은 광의의 문학, 흑색은 미학과 문학을 상징합니다.

또 미국에서는 색으로 도서를 구분하는데, 적색은 시, 주황은 진보적 도서, 황색은 일반 교양 및 계몽도서류, 초록색은 전문 연구서, 청색은 과학서, 자색은 국가 관계의 서적, 흑색은 문학서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미국은 색을 참 잘 쓰는 것 같네요. 책같은 경우는 우리나라에서도 구역마다 색을 나눠 관리를 하고 있는데, 미국처럼 이렇게 디테일하게 장르가 나뉘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요즘 우리나라의 어린이보호구역에 인도도 노랗게, 신호등도 노랗게 색으로 표시하는 것도 부문을 상징하는 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요 색상별 상징적 의미

빨간색

- 색의 상징적 의미 : 관용, 사랑, 순교, 신의, 용기

- 색의 특성 및 성향

눈을 자극하는 색으로, 자극적이고 공격적인 성향, 외향적이고 정력적인 색으로 혈압과 호흡, 맥박수를 높일 수 있음, 강렬한 감정을 일으켜 사랑과 분노를 연상시키고, 흥분을 유발, 피와 불꽃, 힘 상징, 축하와 축제의 색

 

새빨간 거짓말, 진홍빛 사랑, 붉은 마음을 표현할때에는 '명백하다, 아무것도 없다, 아무 관련도 없다'라는 상징적인 의미로도 쓰입니다.

자극이 강열하여 심리적으로 정열, 흥분, 적극성, 광기를 표현하는데에 빨간색이 많이 쓰이며, 태양, 불, 피, 혁명을 상징합니다.

심리적으로는 부정적인 사고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며, 활기와 야망을 갖게 하는 색입니다. 또한 감각 신경을 자극하여 후각, 시각, 청각, 미각 촉각에도 도움을 주며 이는 혈액 순환을 활성화시키고, 뇌척수를 자극하여 교감 신경계를 활성화시켜줍니다.

헤모글로빈은 붉은색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붉은색은 간과 근육 조직, 좌뇌 반구를 활성화시키고 이들 기관에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고 합니다.

 

 

분홍색

- 색의 상징적 의미 : 활기, 책임, 애정

- 색의 특성 및 성향

분홍색은 건강과 관련이 깊음, 연애 전선의 긍정적인 기운을 뜻함, 몸에 열이 있을때 열에 대한 반응으로 표출됨, 색채심리학에서는 치유와 휴식의 색으로 여겨짐.

 

 

주황색

- 색의 상징적 의미 : 에너지, 성과

- 색의 특성 및 성향

식욕촉진, 생활에 활력을 줌, 따뜻함과 활기로 사회화를 촉진함

 

따뜻한 느낌을 주는 난색으로 약동, 활력, 만족, 적극성을 상징하며 명랑하고 친근한 느낌을 주고 식욕도 증진시켜준다고 합니다.

산업 현장에서는 안전 색채로 주로 이용됩니다. 

주황색은 심리적으로 기능 정하를 막아주며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도와줍니다. 

 

 

노란색

- 색의 상징적 의미 : 영광, 힘, 부, 긍정, 행복

- 색의 특성 및 성향

상쾌하고 찬란한 느낌, 즐겁고 설레이는 색, 노란색은 긍정, 이해력, 행복을, 황금색은 긍정적인 미래, 약속을 뜻함, 신경 시스템을 촉진시키고 기억력 향상시킴

 

노랑은 심리적으로 자신감과 낙천적인 태도를 갖게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도록 도움을 주는 색채입니다.

진한 노랑의 금속광택이 도는 황금색은 황금, 돈 등을 상징하여 부와 권위, 풍요로움을 나태냅니다.

또한 노랑은 안전색채로서 조심, 주의 또는 방사능 표지에 사용하고 노랑과 검정의 배색은 명시성과 가독성이 가장 높아 어린이 시설 주변, 어린이용품, 통학 차량에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노란색은 지식이나 지적능력을 나타내고, 운동신경을 활성화하고 근육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생성한다고 합니다. 

 

 

초록색

- 색의 상징적 의미 : 신앙, 불멸, 희망, 성결, 생명, 젊음, 애정

- 색의 특성 및 성향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고 진정시켜주는 색, 신경과 근육의 긴장 완화, 자연 상징, 회복력, 자제력, 조화, 사람의 눈은 초록색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교통 표지판이나 신호등은 주로 초록색을 사용함

 

초록색은 평화와 안전, 중립을 상징하며 우리 눈에 가장 편안함을 주는 색입니다. 

초록색은 온도감에서는 중성색에 속하므로 강렬한 느낌보다는 중성적인 느낌이 들고, 심리적으로는 스트레스와 격한 감정을 차분하게 가라앉히며,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심신을 시원하게 하고, 완화시키며, 안정시키며 긴장을 완화하고, 혈압을 낮추며 교감신경계에 최면제 작용합니다.

 

 

파란색

- 색의 상징적 의미 : 성실, 신앙, 희망, 믿음, 신성함, 책임

- 색의 특성 및 성향

정신을 나타내는 색, 자제와 적응 상징, 감정적으로 조용하고 이성적인 느낌, 영어권에서는 blue는 우울하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함

 

파랑색은 전세계적으로 선호도가 가장 높은 색으로 알려져 있으며, 상쾌함, 신선함, 물, 차가움 등이나 냉정, 신비로움 등을 느끼게 하는 색채입니다.

침정의 효과가 있어 심신의 회복력과 신경 계통의 색으로도 사용이 되며, 불면증을 완화하고, 명료성, 창조성까지 증진시켜준다고 합니다.

 

 

보라색

- 색의 상징적 의미 : 고귀함, 속죄, 신성함, 죽음, 기다림

- 색의 특성 및 성향

신의 색이라 하여 영적인 것을 나타냄, 고대에는 황권과 명성, 존엄성을 상징했음, 마음 깊은 곳의 억압된 감정과 연관이 있고, 고귀하고 장중한 느낌을 줌

 

보라색은 우아함, 화려함, 풍부함, 고독, 추함 등의 다양한 느낌을 가지고 있어서 예로부터 왕실의 색으로 사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보라색이 내뿜는 고상함과 함께 외로움과 슬품도 동시에 느끼게 만들며 예술감, 신앙심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붉은색 기운이 많은 보라는 여성적, 화려함 등을 나타냅니다.

심리적으로는 쇼크나 두려움을 해소하고 불안한 마음을 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정신적인 보호기능을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색의 상징적 의미와 특성 및 성향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브랜드의 컬러나 어떤 상품의 색상 등을 큰 생각 없이 봤지만 그 조그마한 로고에 들어간 색상들에는 이렇게나 섬세하게 상징들이 들어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고, 이런 상징적 의미들을 알아보며 타로카드를 리딩하는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색의 상징과 의미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네이버 지식백과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색채용어사전, 2007., 박연선, 국립국어원)'

728x90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생석이 상징하는 것  (0) 2021.02.05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는 색  (0) 2021.01.28
타로카드의 역사는  (0) 2021.0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