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탄생석이 상징하는 것

by 윤새싹 2021. 2. 5.
728x90
반응형

요즘 반지나 귀걸이 등을 살때 탄생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도 저의 탄생석으로 된 귀걸이와 반지를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탄생석이 어떻게 생겨나가 되었고, 각 탄생석마다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생석

12가지 보석을 1년의 열두달과 견주어 그 속에서 자기가 탄생한 달에 해당하는 보석으로 반지, 팔찌, 목걸이 등 장식용품을 만들어 가지는 습관이 있었는데, 그 보석을 탄생석이라고 합니다. 

이 풍습은 폴란드와 중부 유럽에 이주해온 유대인들에 의해서 비롯되었다는 설이 있으며, 그들이 선택한 매달의 보석은 구약성서 《출애굽기》 제28장에 적혀 있는 12가지 보석과, 신약성서 《요한의 묵시록》 제21장에 나와 있는 12가지 보석과 관계가 있으며, 동시에 동방의 점성학의 수대의 민속이 혼합되어 있는데 탄생한 달의 성좌에 속해 있는 보석을 가지고 있으면 재해나 병을 물리치고 행운과 장수와 명예를 얻을 수 있다고 믿어왔으며 이것이 일반화한 것은 18세기에 이르러서 였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1912년에, 영국에서는 1937년에 귀금속 취급상들이 각각 새로운 탄생석을 선정했습니다. 

 

시대와 민족에 따라 그 달의 보석을 선택하는 방법은 같지 않고, 특히 성서에 나와 있는 보석은 색깔을 주로 하는 것이어서 다이아몬드와 진주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1월 : 가넷

 

가넷

가넷은 진실한 우정과 충성, 불변, 진리 등을 상징

연대감을 갖기 위한 사람들이 같은 모양의 반지를 낄 때 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가넷을 건강을 지켜주는 돌로 여겨 붉은 가넷은 해열제로, 노란색 가넷은 황달병의 특효약으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2월 : 자수정

 

자수정

자수정은 성실 평화를 상징

자수정의 청색은 하늘을 뜻하고, 붉은색은 사람의 피를 상징해 자수정은 '하늘과 인간을 이어주는 보석'으로 상징되기도 하였습니다.

 

천연 자수정은 다량의 원적외선을 방출하는데, 이는 인체에 영향을 주어 저온에서도 다량의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준다고 합니다.

 

 

 

 

 

3월 : 아쿠아마린

 

아쿠아마린

아쿠아마린은 영원한 젊음과 행복을 상징

희망과 건강을 갖게 하는 돌이라고 예부터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중세에는 이 돌을 가지고 있으면 깊은 통찰력과 미래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고 믿었으며, 아쿠아마린을 물에 담그고 그 물로 눈을 씻으면 눈병이 치료된다는 기록도 남아 있다고 하네요.

성격이 급하고 신경질적인 사람이 아쿠아마린 반지를 끼면 신경이 안정되고 몸의 피로가 풀린다고 합니다.

 

 

 

 

 

4월 :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는 그 어떤 불, 도구로도 깰 수가 없었기 때문에 불멸을 상징

 

다이아몬드 원석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인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많은 원석전문가들이 인정했다고 하는데요. 좁쌀만한 크기의 다이아몬드 원석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치료 효과는 물론 아름다운 피부와 젊음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아몬드가 사랑의 맹세를 상징하는 약혼반지로 쓰이게 된 것은 1477년 오스트리아의 맥시밀리언 대공이 프랑스의 버건디 왕국 공주에게 다이아몬드 반지를 주며 청혼한 때부터이라고 합니다. 그가 청혼 반지로 다이아몬드를 선택했던 이유가 다이아몬드는 순수하면서도 열정적인 아름다움을 지녔다고 생각했기 때문인데요. 이 이후부터 다이아몬드는 사랑의 언약인 약혼, 결혼반지 등에 쓰이게 되었습니다.

 

 

 

 

 

5월 : 에메랄드

 

에메랄드로 만든 장식품

에메랄드는 행복과 행운을 상징

고대 사람들에게 많은 믿음을 주는 보석이었고, 동양에서는 미래를 예언하는 돌, 서양에서는 사랑과 부활을 상징하는 돌로 여겨졌습니다.

 

'흠이 없는 에메랄드를 얻는 것은 결점 없는 인간을 찾는 것보다 어렵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에메랄드 내부에 함유물이 없는 것이 드물다고 하는데요. 에메랄드를 빛에 비추어 보면 내부에 실 같은 것이 엉켜 있어 마치 나무나 풀이 우거진 정원처럼 보이는데 이것의 실체는 고대 액체, 그러니까 지구 내부의 액체가 결정속에 남아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에메랄드에는 신경을 쉬게하는 힘이 있어 정신안정제로 취급되기도 했으며, 혼령을 진정시킨다 하여 시체를 썩지 않게 하는 천연 방부제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그 근거로 이집트의 미라를 출토할 때 많은 에메랄드가 함께 발견이 된다고 하네요.

 

 

 

 

 

 

6월 : 진주

 

진주

진주는 청순, 순결, 매력 혹은 건강, 장수, 부를 상징

고대 그리스에서는 상냥함과 쾌락을 상징, 인도에서는 사랑의 보석을 상징

 

진주는 몸에 부착하고 있으면 사람 몸에 열량을 제공하고 기력을 높여줘 젊음을 유지시켜 주며, 사람 피부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큰 상처를 입었을 때 진주를 빻아 가루를 내어서 지혈제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7월 : 루비

 

루비

루비는 열정적인 사랑을 상징, 성스러운 보석

 

과거에는 루비를 소유하면 건강은 물론 부와 삶의 지혜, 마음속 두려움을 물리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빨간색에는 신경을 흥분시키는 힘이 있어서 질투나 사랑에 대한 잡념을 쫓아내주고, 싸움을 화해시키는 힘이 있어서 루비를 지니고 있으면 주위 사람과 평화롭게 지낼 수 있고, 재산이 침해받는 일이 없으며, 모든 위험과 난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8월 : 페리도트

 

페리도트

부부의 행복, 친구와의 화합을 상징

태양이 인간에게 보내준 돌이라 하여 부적처럼 몸에 지니면 근심과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페리도트는 우주에서 날아오는 운석에서 가끔 발견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페리도트는 오래전부터 지구와 우주의 비밀을 푸는 중요한 단서로 연구되어 왔다고 합니다.

페리도트는 이집트 파라오의 숭배물이기도 하여서 고대 페리도트 광산에는 허락된 광부를 제외하고 무단출입한 사람은 사형에 처해졌다고 합니다.

 

 

 

 

 

9월 : 사파이어

 

사파이어 악세서리

덕망과 자애, 성실과 진실, 교회의 상징

현재 로마 바티칸 교황청의 추기경 전원이 사파이어 반지를 끼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사파이어는 교회를 상징합니다. 이는 12세기 레네스 주교에 의하여 시작된 전통이라고 합니다.

 

사파이어는 불길한 것으로부터 인간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해 주며 평화를 준다고 여겨져 왔습니다. 옛 여성들은 사파이어를 곱게 가루를 내어 꿀에 분가루와 섞어 팩을 만들었는데, 이로 잡티, 기미, 주근깨 같은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등으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10월 : 오팔

 

오팔

희망과 청순, 신과 사람의 사랑을 상징

고대 로마인은 '큐피트 비데로스(사랑스러운 아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오팔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모든 병마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다고 믿어왔습니다. 또한 이집트 바빌로니아에서는 빛과 물을 지켜주는 부적으로 여겨졌으며, 그리스 시대에는 미래를 예지하는 보석, 사랑과 로맨스를 상징하는 보석으로 여겼다고 합니다.

또한 오팔이 갖는 특유의 색의 변화가 변덕이나 바람기의 이미지로 비교되어져 중세에는 일시적으로 불길한 돌, 불행한 돌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11월 : 토파즈

 

토파즈

희망, 부활, 건강을 상징

토파즈는 고대로부터 아름다움과 건강을 지켜주는 보석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중세에는 토파즈를 베개 밑에 넣고 자면 육체의 힘을 회복하고, 목에 착용하면 지혜를 얻을 수 있고, 손가락에 착용하면 돌연사를 막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동양에서도 포타즈는 '건강의 돌'로 알려져 있고, 기독교에서는 토파즈를 청렴과 결백의 의미로, 힌두교에서는 갈증을 막아주고 수명을 연장시켜 주며 아름다움과 종교적 부적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12월 : 터키석

 

터키석 - 엄청 멋지다!

성공과 승리를 상징

 

터키석은 미국 인디언들에게 매우 신성한 돌로 여겨졌으며 한때 터키석과 산호를 갈아 기우제를 지내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터키석은 독에도 반응하여 음식물 속에 들어 있는 독의 유무를 검사하는데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탄생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의 탄생석은 아쿠아마린인데요. 아쿠아마린이 있는 반지를 끼고 있는데, 덕분에 신경이 안정되고, 몸의 피로도 풀렸던 것일까요?ㅎㅎ

어떤 의미가 깃든 악세서리는 아니지만 이렇게 나의 탄생석으로 보석을 결정하면은 확실히 없던 의미도 깃드는 것 같고, 별거 아니라도 소중해지는 것 같습니다.

나와 잘 어울리고 예쁜 보석도 좋고, 이렇게 좋은 의미까지 곁들여서 나에게나 다른 사람에게 선물하는 것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탄생석 (birth stones, 誕生石)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탄생석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네이버 지식백과 '개인의 수호석, 탄생석 - 나만의 비즈, 탄생석 (비즈, 2006. 6. 23., 문현실)'

네이버 지식백과 '진실과 우정, 1월 가넷, 하늘과 인간을 잇는 2월 자수정, 영원한 젊음, 3월 아쿠아마린, 여자의 수호석, 4월 다이아몬드, 자연의 아름다움, 5월 에메랄드, 천연 보석의 왕, 6월 진주, 여인의 입술, 7월 루비, 우주의 신비, 8월 페리도트, 혼의 보석, 9월 사파이어, 무지개 요정, 10월 오팔, 건강의 돌, 11월 토파즈, 신이 내린 보석, 12월 터키석 - 나만의 비즈, 탄생석 (비즈, 2006. 6. 23., 문현실)

 

728x90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는 색  (0) 2021.01.28
색의 상징적 의미  (0) 2021.01.26
타로카드의 역사는  (0) 2021.01.24

댓글